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냉방병 증상 및 원인 알아보기

반응형

에어컨의 계절이 돌와 왔습니다. 연일 무더위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덥다고 에어컨을 주구장창 틀어 놓으신다면 냉방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장시간 냉방을 하고 있는 곳에 머무르면 가벼운 감기 ,두통 , 근육통, 권태감등  증상이 발생하는데 통상 냉방병이라 합니다..

여름철 감기의 원인이기도 하죠...

▶냉방병의 원인

신체기능이 여름의 온도에 적응되어 있는 상태에서 지나치게 차가운 환경을 오랫동안 지속시켜 주면 우리 몸이 기온차이에 제대로 적응을 못해 냉방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실내외 온도차가 5-8도 이상 되는 환경에 노출되면 말초혈관의 급속한 수축을 동반한 혈액순환의 이상이 생기게 되는데 고혈압,당뇨병,심폐기능 이상이 있는 사람들이 냉방병에 걸리기 더 쉽습니다..

▶냉방병 증상

냉방병 증상으로 뇌의 혈류량이 감소되어 두통이 발생하고 어지럽거나 장 운동의 변화로 소화불량,복통,설사 등 다양한 위장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혈류의 변화로 인해 얼굴과 손, 발 등에 냉감을 느끼고 얼굴이 화끈 거리고 가슴이 두근거리기도 합니다..일부 환자는 감기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1. 감기와 비슷하게 두통,콧물 재채기,코막힘 등이 발생한다.

2. 쉽게 피로해지고 온 몸이 무겁고 관절에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3. 소화 불량이나 아랫배에 불편함을 느끼기도 하고 설사를 하기도 한다.

4. 여성의 경우 생리통이 심해질 수 있다.

▶냉방병을 예방 하려면 

냉방 환경을 개선 하면 냉방병 증상이 많이 호전 되므로 자주 실내를 환기 시켜주고 아무리 더워도 바깥과 실내의 온도차이가 8도를 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에어컨은 1시간 가동 후 30분은 꺼주며 2-4시간 마다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세요.그리고 하루에 30분씩 세번 정도는 바깥 공기를 마셔야 좋습니다.

조금 더우시더라도 실내 온도를 좀 높여 주시고 에어컨 바람 앞에 장시간 노출이 되면 건강에 안 좋으니 유념 하시어 건강한 여름 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