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좋은 음식
▲ 팝콘
팝콘 하면 흔히 짭짤하거나 달달한 ‘극장용 팝콘’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그러나 팝콘은 옥수수를 껍질째 ‘뻥튀기’했기 때문에 엄연한 통곡물 식품입니다. 물론 다이어트를 하거나 섬유질이 많은 건강식을 찾는 사람이라면 버터나 소금, 카라멜 등을 묻히지 않는 팝콘을 먹어야 합니다. 그냥 먹기 심심하다면 시나몬 파우더 정도를 뿌리면 좋습니다.
▲ 김·미역 등 해조류
해조류는 대표적으로 섬유질이 많은 식품입니다. 그중에서 김은 한국인이 가장 흔하게 먹는 해조류기도 합니다. 소금이 묻어 있는 맛김이라고 해도 100g당 25.2g이 식이섬유입니다. 다만 많은 나트륨 섭취는 주의해야 합니다.
건미역은 ‘식이섬유 덩어리’라고 할 정도로 섬유질 함유량이 많습니다. 미역 100g당 90.4g이 식이섬유입니다. 김이나 미역은 생으로 먹기도 하고, 다양한 조리법으로 요리해 먹어도 좋습니다.
▲ 아마씨
아마씨는 식이섬유가 100g당 27.3g이 들어 있을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알파리놀렌산’도 풍부합니다. 아마씨는 깨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깨를 볶는 것 같이 볶아 먹거나 아마씨유로 먹어도 됩니다.
▲ 목이버섯
버섯류도 식이섬유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데, 그중 목이버섯이 최고입니다. 목이버섯은 100g당 식이섬유가 62.9g으로 식이섬유가 높다고 알려진 표고버섯보다 두 배 가량 높습니다. 식용버섯 중에서는 가장 높은 함유량을 자랑하기도 합니다.
▲ 푸룬(건자두)
푸룬은 서양자두로 보통 말려서 건식 형태로 먹거나 주스로 먹습니다. 푸룬은 100g당 7g 정도의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어 사과보다 3배 많습니다. 푸룬은 풍부한 식이섬유가 있어 변비 예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