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에좋은음식
흔히 말하는 통풍은 요산대사이상이라는 증상입니다. 이는 혈액 내의 요산 농도가 상승하면서 요산염 결정이 힘줄이나 연골 등 여러 조직에 침착되면서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원래 요산은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출되어야 하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배출되지 못하고 몸에 남게 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요산결정이 관절조직에 침착되면 점점 해당 부위에 큰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통증 외에도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 심장질환 및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도 해서 통풍 관리에 도움이 되는 생활관리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보통 통풍은 과당섭취, 육류 과다섭취, 음주, 흡연, 스트레스, 수면부족, 운동부족 등이 원인이 됩니다. 이처럼 생활패턴이 불규칙해지고 식습관에 문제가 생기며 정서적으로 불안정할 때 통풍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평소 건강한 생활패턴을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통풍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을 해야 하는데, 본인에게 무리하지 않는 선으로 가볍게 움직여주고 체지방을 조절해야 합니다. 또한 밀가루와 육류, 기름진 음식 섭취를 모두 줄이면서 건강식품을 적당량 챙겨 섭취해야 합니다.
인스턴트 식품 섭취 및 야식을 줄이고 채소, 과일, 감자, 우유, 치즈, 계란, 곡류 등 저퓨린 식이요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드시 금주해야 하며 특히 맥주는 더 위험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지방질이 낮은 식사를 통해 체중을 감량하고 하루 2~3L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는 무리한 등산이나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퓨린 함량별 식품을 소개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 1군(퓨린 함량 0-15mg): 먹어도 되는 음식
- 계란, 치즈, 우유, 곡류(오트밀, 전곡은 제외), 빵, 대부분의 채소, 과일
제 2군(퓨린 함량 50-150 mg): 회복 후에 먹어도 되는 음식
- 흰살생선(도미, 농어, 넙치, 가자미, 대구, 명태, 복어 등)
제 3군(퓨린 함량 150-800 mg): 피해야 할 음식
- 내장(신장, 간, 지라, 신장, 심장, 혀, 뇌 등), 민물조개, 육즙, 거위, 멸치, 메주, 효모, 베이컨, 등푸른생선, 베이컨 등